티스토리 뷰

 

 

우선 비타민은 우리 몸 속의 생리 기능을 조절해주는 필수 영양소 입니다. 필수 영양소의 필요량이 부족하시게 되면 우리 몸 속의 영양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럼 우선 비타민b군이 우리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비타민에 관심이 많으셔서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비타민 B라고 해서 모두 같은 비타민 B가 아닌 비타민 B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비타민 B의 종류는 B1, B2, B3, B5, B6, B7, B9, B12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비타민B군에 구성되어있는 종류들의 역할들과 결핍시에 어떤 일이 생기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B1 (티아민)

비타민 B1은 티아민이라고 불립니다. 이 B1이 부족할 시에는 피로감 증가와 체중 감소, 정신 불안, 식욕감퇴 등의 증세가 보이게 되시며 심해지실 경우 심장장애, 각기병, 말초신경장애 등의 질병들이 유발되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B1군 (티아민)은 탄수화물 대사과정 중에서 조효소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타민B2 (리보플라빈)

비타민B2군은 리보플라빈이라 불리며 이 비타민 B2군이 우리몸에 부족하게 되면 초기에는 눈이 피로하게 되며 피부염과 구내염이 유발되며 더 심해지시면 결막염과 백내장 등의 증세가 나타나시게 됩니다.

 

비타민B2군의 효능으로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등의 대사에 조효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시각, 손톱, 점막, 두발 등의 세포조직들의 성장을 도우며 유지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필요한 필수영양소가 되겠습니다.

 

 

 

비타민B3 (나이아신)

니코틴산아미드 라고도 불리는 비타민B3 가 우리 몸에 부족하게 되면 처음에는 피로감 증가와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지면 설사, 피부염, 치매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B3 군은 효과로는 생체의 산화 환원반응에 관련이 있습니다. 매우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이 비타민B3군이며 모든 조직세포를 유지하는데에 있어서 필수 영양소이며, 숙취를 해소해주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5 (판토텐산) 

비타민B5 군은 판토텐산이라 불립니다. 이 비타민B5군이 우리 몸속에 부족할 시 피로감을 증가시키며, 식욕부진, 복통, 피부염 등의 증세가 나타나게 되겠습니다. 

 

비타민B5군의 효능으로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우리몸속 3대 필수 영양소가 에너지를 생성하는데에 있어서 필수적인 영양소가 되겠습니다. 우리 몸속의 콜라겐 생성에 필수요소이며, 콜레스테롤, 스테로이드, 지방산의 합성과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6 (피리독신)

비타민 B6는 피리독신 이라 불리우며 이 비타민B6가 우리 몸속에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이 증가하게 되며 식욕감퇴와 체중감소, 구내염, 결막염 등의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B6는 우리 몸 속의 단백질 대사에 관여 하게 되는데 이것은 피부, 점막,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영양소가 되겠습니다. 

 

 

비타민B7 (비오틴) 

비타민B7은 비오틴이라 불리며 비타민B7이 우리 몸속에 부족할 시 습진, 지루성 피부염, 빈혈, 탈모, 우울증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B7은 탄수화물과 지방, 아미노산의 신진대사에 관여하여 모발과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B9 (엽산) 

비타민B9군은 엽산이라 불리며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 비타민B9은 임산부 께서 결핍되기 쉬우며 태아에게 신경관결손 등의 장애가 나타날 확률이 있습니다. 결핍시에 미각이 저하되며 체중감소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비타민B9의 효능으로는 체내의 DNA와 아미노산을 합성하며 적혈구의 생성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필수요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아의 신경 발달에 아주 중요하기에 임산부 분들에게는 특히 좋겠습니다. 

 

 

비타민B12 (코밸라민)

비타민B12는 코밸러민이라 불리며 우리 몸속에 부족하게 되면 어깨결림, 신경통, 요통 등 말초신경장애가 일어나는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비타민B12 의 효능으로는 신경세포의 성장을 도우며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신진대사에 관여하며, DNA의 합성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비타민 B군의 종류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비타민B 과다복용을 했을 시 우리 몸속에 어떤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비타민B는 수용성 비타민 이기때문에 과하게 섭취하실 경우 필요량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몸에 축적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복용하시면 신경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과거 영양부족의 시대와는 다르게 요즘은 영양 과잉으로 문제가 많이 되고있습니다. 내 몸에 비타민 c는 부족한데 비타민b는 적절한 상태일 때 종합비타민을 드시게 되면 비타민b 과다복용으로 되어 부작용이 찾아오시게 됩니다. 

 

사실 대부분은 음식으로 비타민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종합비타민 섭취를 하시는것 보다 부족한 비타민 군만 따로 약으로 섭취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시간에는 비타민B 과다복용 부작용 과 비타민 군의 다양한 종류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비타민 섭취를 하시기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